항해99/cs 스터디자료

한 권으로 읽는 컴퓨터 구조와 프로그래밍 -2022.01.28.FRI

<zinny/> 2022. 1. 28. 08:2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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📚오늘 목차 📚

1. 시간표현과 상태기억

1) 카운터

2) 레지스터

2. 메모리 조직과 주소 지정

1) 임의 접근 메모리


<시간표현과 상태기억>

 

1) 카운터 

플립플롭을 응용한 회로 중 1,2,3 순서대로 수를 세는 순차 회로
  • 비동기식 카운터 (=리플 카운터)
    • 다른 비트의 상태변화에 약간의 시차를 두고 바뀌기 때문(비동기식)
    • 개수를 센 결과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퍼져나가기 때문(리플)
    • 이전의 플립플롭의 출력에 의해 다음 플립플롭이 동작하기 때문에 전달 지연시간이 발생 
    • 비동기 시스템은 언제 결과를 살펴봐야 맞는지 알기 어렵다는 단점을 가짐
    • 글리치가 발생할 기간까지 예측해 딜레이를 주어서 글리치를 방지한다 

 

  • 동기식 카운터 
    • 글리치(일시적오류)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 클록을 동시에 모든 플립플롭에게 인가하는 카운터

2)레지스터

클록을 공유하는 여러 D플립플롭을 한 페키지에 넣은 것

📌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이동하는 목적으로 사용, 쉽게 여러비트를 저장할수도 있다. 


3) 메모리 조직과 주소 지정 

- 레지스터를 사용하면 쉽게 여러 비트를 저장할수 있다 . 하지만 훨씬 더 많은 정보를 저장해야 한다면?

- 레지스터를 쌓아두어 출력할수 있다 어떤 레지스터를 사용하는지는 어떻게 지정할수 있는가?

📌 바로 레지스터에 번호를 부여 하는 것 (=주소)


4) 임의 접근 메모리  (RAM)

ram을 사용하면 메모리 위치 중 원하는 곳은 어디든 원하는 순서로 쓰거나 읽을 수 있다. 

  • 정적 RAM(=SRAM)
    • 비싸지만 아주 빠르다. 트랜지스터가 6개 들어간다 (공간차지)
    • 휘발성 메모리라 전원이 끊어지면 데이터도 사라짐 
  •  동적 RAM (=DRAM)
    • 커패시터(아주작은 버킷)에 전자를 담고, 트랜지스터를 1개만 사용해 뚜껑을 덮음
    • 버킷이 새기때문에 주기적으로 전자를 다시 채워야 함(갱신 필요)
    • 버킷에 전자를 채우는 시점 과 버킷에 정보를 쓰는 시간이 겹치지 않아야함
    • 집적도(면적당 비트개수의 밀도)가 높아서 큰 메모리 칩에 사용됨 
    • 주소 멀티플렉싱 방식으로 사용해야 함
    • 휘발성 메모리라 전원이 끊어지면 데이터도 사라짐 
  •  코어메모리
    • 오래된 비휘발성 RAM (아직까지 가치가 있음)
    • 비트를 토러스 모양의 쇳조각에 저장함 
    • 토러스가 한방향으로 자화되면 0, 반대방향으로 자화되면 1
    • 바깥쪽의 전자기 간섭에 대한 저항력이 아주 큼

 

📍출처

https://m.blog.naver.com/leeyunghuk1/220986979536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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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ttps://m.blog.naver.com/PostView.naver?isHttpsRedirect=true&blogId=lagrange0115&logNo=220728788565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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